생활정보

사회복지사 1급 빠른 합격을 위한 실제 꿀팁

2021. 9. 2.

커뮤니티를 보니 사회복지사 1급 따는데 필요한 정보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실제 단기간 합격을 위한 꿀팁을 정리해봤습니다.

 

본 게시물은 2021년 5월 13일부터 8월 20일까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점들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대상 : 네이버 사회복지사 카페 여론/ 구독자 1만 이상의 유튜버)

 

사회복지사를 취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2급보다 1급이 더 대우가 좋아진다는 내용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급수가 높아지는 만큼 합격의 벽은 더욱 높아지는데요, 공부하는 방법만 잘 따라와도 괜찮은 점수로 합격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우선 자격요건을 만족해야 되겠죠?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미 요건은 달성했을 것으로 봅니다. 응시 자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응시자격을 정리해 드릴테니 궁금하신 분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이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나 박사학위를 충족한 자 (시행연도 2월말까지 학위를 취득한 자도 포함됨)

2.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이수 및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3. 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4.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외국의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 제1호 및 제1호의 자격과 동등하다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자

5.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 중에서 그 자격증을 취득한 날부터 시험일까지의 기간동안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사회복지사 1급 전망

자격증은 결국 취업을 위해 취득하는 거죠. 실제 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전망이 어떤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취업하는 방향을 보면 2급의 경우 임직원으로 직접 업무를 하는 쪽이 많지만 1급이라면 복지시설을 설립하거나 간부로서 임직원을 관리하는 쪽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 사회복지사 1급을 빠르게 합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학습을 해야 할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공부 목표

 

합격을 하려면 합격 기준을 넘어야 합니다. 기준은 과목별로 40%이상, 전과목 합계 평균 60% 이상의 점수를 넘어야 합니다. 

 

시험의 총점은 200점으로 120점만 넘으면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전과목을 높은 점수를 받기 보다 커트라인만 넘기자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과목당 25문제중 10개 이하로만 틀리면 되는데요, 목표를 낮게 잡으면 그만큼 시험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공부 순서

 

총 8가지 과목이 있죠. 과목당 공부하는 순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런 순서도 도움이 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래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사회복지 실천론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 조사론 > 사회복지 행정론 > 사회복지 정책론 > 사회복지 법제론

 

이 순서는 암기과목을 뒤로 미뤄서 단기 암기력을 높이기 위한 순서입니다.

 

공부 방법

 

무작정 기출문제부터 보면 이론을 모르기 때문에 잘 외워지지도 않고 점수를 올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우선 기본서부터 암기합니다.

 

단기적인 암기를 잘 하시는 분이라면 수업을 들을 때 기억이 많이 남는 순서로 공부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3교시가 단순 암기하는 항목이 가장 많기 때문에 공부 순서를 마지막으로 미루는게 좋습니다.

 

공부할 때는 인강 들으면서 형광펜 들고 줄 쭉쭉 그으면서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인강은 1.8~2배속으로 하루에 6~9강씩 들으면 이틀에 한과목씩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한 강의가 끝날 때 마다 수록되어 있는 문제는 바로바로 풀어줍니다. 그리고 전 년도 기출문제를 가지고 계시다면 꼭 풀고 10개 이하로 틀리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사실 지금 시점에서 틀리는 개수는 상관 없지만 잘보면 뿌듯하고 못보면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겠죠 ㅎㅎ

 

단순 암기가 쉬워지도록 하위항목과 상위항목을 묶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줍니다.

 

  • 조사론 : 타당도종류, 표집법, 실험종류
  • 행정론 : 조직 이론, 리더십 이론, 동기부여 이론
  • 정책론 : 미국, 영국의 사회복지 큰 흐름
  • 법제론 : 공공부조법, 사회보험법, 사회 서비스법 각각 하위법들의 도입년도, 시행년도, 운영주체, 하위 급여 종류들과 각각 100분의 몇인지

 

이렇게 구조화해두면 시험에도 몇 초만에 풀 수 있는 문제가 꽤 나옵니다. 시험 전에 한눈에 보기도 편합니다.

 

저는 원래 독학을 좋아해서 인강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요, 조금 쉽게 접근하려고 찾아봤더니 이벤트를 정말 많이 합니다. 가입만 해도 무료로 책을 보내준다거나 매일 선착순 몇 명 해서 클릭만 빠르게 하면 핵심요약집 같은 정보도 보내줘서 종종 애용했습니다. 

 

 

가입만 해 두고 문자로 알람이 오면 그때만 접속합니다. 핵심요약집은 시험 직전 준비할 때 유용하게 사용했었습니다.

 

 

 

시험 직전 준비

 

시험 직전에는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들을 합쳐서 최종 정리해야 합니다. 최근 5개년 기출문제와 전과목 요약집으로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서를 모두 본 다음 시험 일주일 전쯤에 최근 5개년 기출문제를 풉니다. 이거 푸는데 이제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풀면서 모르거나 애매한 부분은 문항 단위와 단어 단위로 밑줄을 그어 놓습니다.

 

이제 오답체크를 하면서 모르는 문항을 중심으로 시험 직전에 볼 자료를 정리합니다.

 

최근 5개년 기출문제와 해설지, 해당 과목 기본서, 전과목 요약집을 모두 이용해서 내가 틀린 내용이나 모르는 내용을 전과목 요약집에 정리합니다. 내용이 있다면 형광펜으로 표시만 해두고요, 없다면 간략하게 내용을 정리합니다.

 

그러면 시험장에는 요약집만 들고가면 되겠죠?

 

시험날

 

시험날에는 컨디션 조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아침도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일찍 시험장에 도착해서 자리랑 화장실을 확인해 둡니다.

 

그리고 헷갈리는 내용들은 요약집을 통해 다시 머리에 때려박습니다. 시험을 마치고 5시쯤엔 가답안이 올라오니 가채점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사회복지사 1급 빠른 합격이 가능합니다. 당신의 빠른 합격을 빌겠습니다. 핵심요약집은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시더라구요. 요약집이 없더라도 시험 응시 전에 내가 만든 요약집을 꼭 들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